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 한국자폐인사랑협회가 오는 4월 2일 ‘세계자폐인의 날’을 맞아 다양한 기념 행사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자폐성장애(오티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자폐성장애(오티즘)의 권리 증진과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포용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세계자폐인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은 2007년 UN 총회에서 제정된 국제 기념일로, 자폐성장애(오티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자폐성장애인과 그 가족이 차별 없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정됐다.
올해 제18회 세계자폐인의 날 기념행사는 4월 2일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한국자폐인사랑협회가 주최하며, 보건복지부와 KB국민은행, 현대퓨처넷, 정관장, 성주디앤디가 공식 후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기념식, 오티즘 페스티벌, 그리고 특별전시회 ‘세상을 밝히는 명작전’, 블루라이트 글로벌 캠페인이 마련돼 있다.
기념식에서는 자폐성장애(오티즘)의 권익 증진과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기념식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한국자폐인사랑협회장상 시상, 자폐성장애(오티즘)에 대한 이해와 포용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오티즘 프렌들리 어워드(Autism Friendly Award)’ 시상식이 열린다.
자폐성장애(오티즘) 권리 선언 낭독과 블루라이트 점등식을 통해 참여자들이 함께 파란 불을 밝히며, 사회적 관심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게 될 예정이다.
축하공연은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좌충우돌 밴드’가 무대에 올라 감동적인 연주를 선보일 예정이며, 음악을 통한 장애 인식 개선과 희망의 메시지 및 열정의 무대를 펼칠 계획이다.
오티즘 페스티벌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소문 역사공원과 하늘광장에서 운영하며, 자폐성장애(오티즘) 당사자와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행사로 구성했다.
스포츠, 문화예술, 여가 활동, 오감 체험, 카페테리아 등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운영하며, 바자회 및 프리마켓을 통해 행사 수익금을 기부하는 사회적 나눔의 장도 마련한다.
특별기획전시회 ‘세상을 밝히는 명작전’은 4월 2일부터 20일까지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되며, 오티즘(자폐성장애) 42명의 미술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된다.
전시회 오프닝 행사는 4월 2일 오후 1시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며, 축사와 함께 오티즘(자폐성장애) 작가들의 소감 발표 및 작품 소개가 이뤄질 예정이다.
글로벌 블루라이트 캠페인(Light It Up Blue)도 함께 진행한다. 국내외 주요 랜드마크에서 파란빛을 밝혀 자폐성장애(오티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인 및 기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확산시킬 예정이다.
블루라이트 캠페인은 홈페이지(autismday.kr)에서 신청 가능하며, 참여자는 인증 후 게시물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된다. 캠페인은 4월 27일까지 진행된다.
또한 기념식 행사 참여자들에게는 캠페인 참여 후 인증할 수 있는 응원봉, 핀버튼, 브로슈어 등을 제공하여 인증 사진을 홈페이지 및 SNS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폐성장애(오티즘)인과 그 가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오티즘 서포터즈(옹호자)로 정기 후원 신청 시 10종 특별 기념품인 블루라이트 키트를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오티즘 서포터즈 행사 참가자들은 기념식 현장에서 직접 키트를 수령할 수 있다. 이 행사를 통해 자폐성장애(오티즘)인과 그 가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사회적 인식을 더욱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자폐인사랑협회 김용직 회장은 “세계자폐인의 날은 단순한 기념일이 아니라, 자폐성장애인들이 자신의 권리를 당당하게 말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받는 의미 있는 날”이라며 “자폐성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소외되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세계자폐인의 날 기념행사 및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계자폐인의 날 공식 홈페이지(autismday.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념식 참가 신청은 24일까지이며, 블루라이트 캠페인 신청 및 인증은 4월 27일까지 가능하다.
<문의> 한국자폐인사랑협회(02-445-5444)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